기록장
log-로그 본문
컴퓨터에 남는 기록을 통틀어서 ‘로그’라고 합니다.
누가 컴퓨터에 접속했는지, 컴퓨터로 무엇을 했는지, 언제 종료했는지 등의 기록입니다. 자주 쓰이는 단어이기에, 개발팀과 같이 일하다 보면 심심치 않게 ‘로그 좀 봐주세요’, ‘로그를 찍어볼까요?’같은 말을 들을 수 있어요.
마이크로소프트의 Windows나 애플의 macOS같은 컴퓨터의 운영체제부터 Android, iOS 같은 스마트폰 운영체제, 서버 운영체제로 쓰이는 리눅스 Linux 등 모든 운영체제는 뭔가를 할 때마다 로그를 생성합니다. 시스템 부팅과 종료, 프로그램의 정상 실행 여부, 각종 오류와 심지어 ‘로그를 생성했다는 로그’까지도 저장해요.운영체제가 자동으로 만드는 로그파일 Logfile 만 있는 것이 아니라, 개발자들도 서비스의 현황을 알기 위해서 특정 상황이 발생하면 그 상황이 자동으로 기록되는 로그를 남기는 것을 개발합니다.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다 오류가 생겼다면, 누구에게 어떤 오류가 언제 일어났는지, 어떤 상황에서 일어난 오류인지 알 수 있게 로그로 저장합니다. 사용자의 이용 패턴이나 행동도 로그로 저장해 두면 로그 데이터를 분석해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기반이 되기도 하죠.이런 로그 파일을 잘 쌓아놓으면 시스템이 잘못된 동작을 했을 때나 데이터의 손실을 복구하는 데에도 이용할 수 있고,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발생했던 오류들을 분석해 시스템을 더 좋게 만드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.
TMI현대 수사방식 중 디지털 포렌식 Digital Forensic 기법은디지털 증거물의 로그파일을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.